무조건 따라하면 안 되는 운동 상식 7
무조건 따라하면 안 되는 운동 상식 7
  • 조송현 조송현
  • 승인 2018.02.13 14:34
  • 업데이트 2018.02.13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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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따라하면 안 되는 운동 상식 7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고 지방이 근육으로 바꾸지는 않는다. 출처: 미국 대학암센터 홈페이지

무조건 따라 하면 안 되는 헬스 & 피트니스 신화 7가지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만고의 진리다. 건강을 지키고 몸매까지 예쁘게(탄탄하게) 만든다면 금상첨화다. 몸이 경쟁력인 시대이니까.

군살은 빼고 활력은 높이려고 헬스&피트니스를 시작한다. 그런데 오랫동안 신화처럼 여겨온 운동 상식 중에는 해를 끼치는 게 많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유력 비즈니스 및 기술뉴스 웹사이트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와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의 블로그 사이언스 얼러트(Science alert)가 잘못된 운동 신화의 오해와 과학적 진실을 소개했다. (번호는 편의상 붙인 것이지 중요도 순이 아니다.)

신화 #1 : 살을 빼는 최선의 방법은 운동이다.

진실 : 아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적게 먹는 것이다. 그 다음이 운동이다. 식습관을 바꾸지 않고 살을 빼기는 힘들다.

미국 텍사스대학의 운동과학자 필립 스탠포스(Philip Stanforth)는 “체중 감량 측면에서 식이요법이 운동보다 훨씬 큰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다만, 운동은 살을 뺀다는 목적보다 기분을 좋게 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나이 듦에 따른 인지 능력 저하를 막는 데는 우리가 구할 수 있는 가장 ‘놀라운 약’에 가깝다.

신화 #2 : 심폐 운동에는 마라톤(장거리 달리기)이 가장 좋다.

진실 : 아니다. 하루 5~10분 동안 ‘빠르게 달리기’로 몇 시간 동안의 ‘천천히 달리기’와 동일한 심장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최근 수년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짧은 시간 동안 강렬한 운동을 하면 긴 시간 지구력 운동과 동일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신화 #3 :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이른 아침이다.

진실 : 아니다. 가장 좋은 시간은 ‘일관되게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이다. 매일 할 수 있다면 늦은 밤이나 새벽도 상관없다.

다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짧은 시간에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새벽 운동이 효과적이다. 새벽 운동은 하루 종일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도록 몸을 점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신화 #4 :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지방을 근육으로 바꿀 수 있다.

진실 : 지방은 근육으로 바뀌지 않는다. 지방과 근육은 별개의 조직이다. 지방 조직은 피부 아래와 근육 사이에, 그리고 심장과 내장 주변에 있다. 반면 근육 조직은 신체 전체에 분포한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모든 지방 조직 안과 주변에 근육 조직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지방 조직을 줄이는 일과 관계가 없다.

지방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야채, 전체 곡물, 마른 단백질 그리고 ‘건강한 지방’이 포함된 올리브유와 생선으로 구성된 식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다.

신화 #5 : 헬스로 몸매를 만들면 운동하지 않아도 2주가량은 유지되겠지.

진실 : 보통 사람의 경우, 근육 조직은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지 않으면 1주일 이내에 파괴되기 시작한다.

미국 러트거스대학의 운동과학자인 숀 아렌트는 “헬스를 중단하고 7일이 지나면 근육조직이 허물어지는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아렌트는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최소 3일은 꾸준히 체계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화 #6 : 퍼즐 풀이나 카드 게임(화투)이 가장 좋은 (장년~노년의) '두뇌 운동'이다.

진실 : 육체 운동을 능가하는 정신 게임은 없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에어로빅은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는 등 육체적인 건강에 유익할 뿐 아니라 뇌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

신화 #7 : 땀을 흘린 운동 후에는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게 좋다.

진실 : 격렬한 운동 후에는 수분을 보충하고 근육을 회복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 수분 보충에는 보통 물로도 충분하다. 대부분의 스포츠 음료는 설탕과 물이다. 근육 회복을 위해 고단백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

#기사 출처 Business Insider Science al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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