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범 교수의 생활 풍수(10) ... 풍수지리는 뭘까? - 풍수 용어들

좌향(坐向) 나경(羅經)
사신사(四神砂) 용맥(龍脈)

김기범 승인 2021.01.09 17:37 | 최종 수정 2021.01.11 17:26 의견 0

▶좌향(坐向)
좌향이란 음택에서 관의 방향을 말한다. 관에 시신이 들어있을 경우에 머리 부분이 좌가 되고 다리 부분이 향이 된다. 결국 좌와 향은 180°로 대칭이 되는 방향인 것이다. 좌향이란 아주 중요한 것으로 풍수의 모든 것을 좌향을 구심점으로 한다. 좌향을 결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런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나경이다.

좌향이란 혈의 이름도 된다. 예를 들면 자좌오향의 묘가 있다면 이 묘의 길흉은 자좌오향으로 논하기 때문이다. 또한 주택에서는 현관이 향이고, 빌라, 원룸, 아파트에서는 앞 베란다가 향이다.

▶규봉(窺峰)
사(砂)의 바깥쪽에서 혈을 향하여 언뜻언뜻 넘겨다보는 작은 산봉우리를 말한다.

▶박환(剝換)
산맥이 깎이거나 풍화작용 등으로 부드러워져서 강력하고 험한 용맥이 약하고 부드러운 용맥으로 변환된 것을 말한다. 산세의 기가 부드러워졌으므로 용의 흉살(凶殺)도 없어졌다고 본다.

▶나경(羅經)
‘포라만상(包羅萬象) 경륜천지(經綸天地)’에서 ‘나(羅)’자와 ‘경(經)’자를 따서 나경이라 하며, 이는 풍수지리학에서 방위의 근본으로서 일명 ‘패철’이라고도 한다. 외형은 둥근 판 위에 남북을 가리키는 나침반이 있고, 눈금으로 표시하여 측정에 필요한 요소를 새겨 넣어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사신사(四神砂)
터를 중심으로 좌청룡 우백호 안산 주산의 네 개의 산을 말하며, 또한 안산을 전주작(前朱雀) 주산을 후현무(後玄武)라고도 한다. 양택 풍수에서는 좌・우측의 건물이나 물체 등을 좌청룡이나 우백호로도 본다.

▶국(局)
혈(穴과) 사(砂가) 합하여 이루어진 형태.

▶진산(鎭山)
한 지역을 중심으로 가장 큰 산.

▶용(龍)
땅의 기복을 가리키며 마치 그 모양이 용과 같다는 데서 유래하여, 산을 말하며 산의 정상으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간 줄기 즉, 땅의 기복을 말한다.

▶용맥(龍脈)
생기를 품고 흘러가는 에너지 통로를 가리키며, 보통은 산줄기나 산맥.

▶백두대간(白頭大幹)
국토를 산줄기와 물줄기를 근간으로 질서와 체계를 가지고 해석한 한국 고유의 지리사상.

▶중조산(中祖山)
태조산에서 뻗어 내린 산줄기가 혈 쪽으로 내려오면서 웅장함을 갖춘 산.

<김기범인문·地理연구소 소장>
☞문의: 010-2471-0380 /gb1616@naver.com

저작권자 ⓒ 인저리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