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철 교수의 '삶의 반음 미학' - (44) 멈춤이 없는 창의적 화성학 세계

박기철 승인 2021.03.14 18:18 | 최종 수정 2021.03.14 18:22 의견 0
전통적인 코드 진행과 새로 발명된 코드 진행
전통적인 코드 진행과 새로 발명된 코드 진행

재즈 뮤직에서 화성학은 크리에이티브한 창의의 세계다. 이리저리 해보면서 그럴 듯한 화음이 들리면 OK다. Dm7에서 G7으로 갔다가 CM7으로 해결되는 것은 정통적인 Ⅱm7→Ⅴ7→ⅠM7 진행이다. 그런데 재즈 뮤지션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G7의 구성음인 솔시레파에서 3온음(Tri-tone) 음정인 시와 파의 자리를 바꾸어 D♭7이라는 대체된(substituted) 코드를 썼더니 으뜸음이 반음 밑으로 떨어지면서(D♭→C) 색다르게 들렸다.

재즈 뮤지션들은 또 멈추지 않았다. D♭7와 관계된(Related) Ⅱm7인 A♭m7을 썼더니 색다른 화음이 들렸다. 이른바 ‘릴레이티트 투 마이너 오프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의 발명이다. 재즈 뮤지션들은 또 멈추지 않았다. 새로운 A♭m7→D♭7→CM7과 기존의 Dm7→G7→CM7을 서로 교차해서 썼다. A♭m7→G7→CM7, 혹은 Dm7→D♭7→CM7처럼… 그래도 어울리게 CM7으로 해결됨을 알았다. 지금도 화성학 세계에선 새로운 화음들이 창의적으로 발명되고 있다.

<경성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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