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철 교수의 '삶의 반음 미학' - (50) 선율적 문제해결에 동원되는 반음
박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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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20 15:51 | 최종 수정 2021.03.20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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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전의 글에서 화성 단음계는 Ⅶ음을 반음 올리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끔음 문제도 해결되었고 Ⅴ도가 V7 코드가 되어 도미넌트 모션도 생겼다. 그런데 약간의 차질이 빚어졌다. Ⅶ음을 반음 올리다 보니 바로 밑 Ⅵ음과 증2도가 되었다. 그래서 뭔가 중간에서 음이 빈 듯한 기분이 들어서 가락이가 어색하게 되었다. Ⅵ도 반음 올려 위의 Ⅶ와 장2도로 만든 것이 가락 단음계 (Melodiic minor Scale)다. 선율 단음계, 혹은 재즈 마이너 스케일이라고도 부른다.
음이 올라갈 때는 이렇게 Ⅵ Ⅶ도 모두 반음 올리지만 음이 내려 갈 때는 반음 올린 것을 해제하여 자연 단음계처럼 연주해도 된다. 왜냐하면 음이 올라갈 때는 토닉음으로 이끄는 음을 만들어야 하며, 또한 중간에 음이 붕 뜬 기분을 없애야 좋겠지만 음이 내려갈 때는 그런 것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다만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이 지닌 음감을 살리려고 내려 갈 때도 Ⅵ Ⅶ도 모두 반음을 올려 연주하기도 한다. 이토록 반음을 올리거나 내려서 음악적 문제를 해결하니 신통방통한 반음이다.
<경성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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