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하구 개발과 보전·갈등 해소 위한 민관 라운드테이블 개최 합의

대저대교 최적노선 등 교량 건설의 상생 방안도 시민공개토론으로 도출키로

김 해창 승인 2021.11.15 13:25 | 최종 수정 2021.11.17 14:32 의견 0
대저대교 예정지에 노니는 큰고니(백조). [습지와새들의친구 제공]
대저대교 예정지에 노니는 큰고니(백조). [습지와새들의친구 제공]

부산시와 범시민운동본부가 대저대교 최적노선을 비롯한 낙동강하구 개발과 보전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공개 민관라운드테이블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부산시와 ‘낙동강하구 대저대교 최적노선추진 범시민운동본부(공동대표 김정환 부산YWCA사무총장 외 6명)’ 는 「식만~사상간(대저대교) 도로건설」문제로 빚어진 낙동강하구 개발과 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민관전문가가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열리는 라운드테이블은 낙동강 횡단교량 건설과 낙동강하구 철새 도래지 환경보전 사이에 발생한 공공 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지난달 6일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단과의 면담 자리에서 박 시장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현재까지 협의된 사항은 토론 주제를 「낙동강 하구 보전과 교량 건설의 상생 방안 마련」으로 정하고, 세부 주제를 나눠 2회 시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하는 방안이다.

대저대교 최적노선 추진 범시민운동본부의 부산시의회 기자회견 [범시민운동본부 제공] 

일정과 세부 주제는 ▲1차, 낙동강 하구 생태계 (변화)와 대저대교 노선 검토(12.2. 오후 3시, 상수도사업본부 10층 회의실) ▲2차, 낙동강 하구의 현명한 이용과 교량건설계획(12.16. 오후 3시, 상수도사업본부 10층 회의실)로 정했다.

이번 공개 토론회에는 부산시 환경·도로 관계부서, 대저대교 최적노선 추진 범시민 운동본부, 도로(교량) 전문가, 철새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민관전문가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 협치 행정의 과정을 통하여 도로의 연결성, 안전성, 기능성, 경제성 그리고 환경영향에 대해 숙의한 후 최적의 도로 노선, 환경영향 저감방안과 지속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창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경성대 환경공학과)는 “이번 합의는 난개발에 대한 성찰과 낙동강 하구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의 전기로 최적안 도출에 성공한다면 세계적 모범사례가 될 것이며, 부산 미래발전의 최고 자산인 낙동강하구의 가치를 높이고 2030월드엑스포를 유치하려는 부산시의 위상과 코로나19∙기후위기로 지친 시민들의 긍지를 더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대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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