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철 교수의 '일상 속 기획창의학' (99)우리 사회를 나타내는 네 가지 말들
박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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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29 02:51 | 최종 수정 2020.04.29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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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 – 9. 우리 사회를 나타내는 네 가지 말들
내연기관은 서로 반대의 상태인 압축과 팽창을 반복한다.
이렇듯 반대말인 압축과 팽창을 우리 사회에 접목하면 유사어가 된다.
1960년대를 전후하여 태어난 베이붐 세대에 속한 나는 압축사회를 살았고 동시에 팽창사회를 살았다.
영국 등 유럽의 선진국들이 산업혁명 이후 200여 년에 걸쳐 이룬 경제성장을 대한민국은 40여 년 정도 되는 기간에 이루었으니 약 1/5로 압축된 기간에 이룬 성과였다.
그 압축된 기간의 우리 사회가 압축사회다.
그 압축사회 속에서 경제규모는 경제선진국 수준에 도달할 정도로 팽창했으니 압축사회는 곧 팽창사회다.
팽창사회 속의 경제성장을 이를 압축성장이라 한다.
서로 반대말인 압축과 팽창이 비비꼬이며 유사어가 되었다.
○○사회라는 제목의 책이 기십 권은 되는데 그 중에서 수축사회라는 책도 있다.
감축사회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금방 와닿는다.
저성장, 저에너지, 저인구라는 3저(低) 시대에는 지금까지의 압축사회나 팽창사회 때와 같은 부의 풍요를 기대하기 힘들다.
경제규모가 수축 감축되기 때문이다.
수축 감축사회를 앞당기는 게 바이러스일 줄은 몰랐다.
이제 수축 감축사회에 맞도록 삶의 방식이 전환된다면 기획창의의 방향도 여기에 맞도록 전환되어야 하겠다.
경제적으로 수축 감축사회까지는 어쩔 수 없어도 전반적으로 위축사회로 가지 말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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