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철 교수의 '삶의 반음 미학' - (38) 가장 많은 스케일이 나오는 코드
박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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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08 15:43 | 최종 수정 2021.03.08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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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에서 가장 고난도 장벽은 도미넌트 코드로부터 파생되는 여러 스케일이다. 7음계에 속하는 스케일만 보자면 믹소리디언 스케일이 기본이다. 이외에 리디언 도미넌트 세븐스 스케일, 얼터드(Altered) 스케일, 하모닉 마이너 퍼펙트 피프스 빌로우(Hm5↓) 스케일이다. 이름부터 무섭다. 왜 유독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에서만 요상한 스케일들이 나올까? 트라이톤을 가지고 있는 Ⅴ7인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는 그 자체가 불안하므로 더 불안해도 괜찮다.
그 어떤 불안한 반음을 다 써도 된다. 9와 13은 물론 ♭9, #9, #11, ♭13 등의 음들을 모두 써도 된다. 단 딱 하나의 안 되는 음이 있다. C장조의 Ⅴ7인 G7일 경우에 트라이톤인 시와 파를 건드리는 11도 음인 도를 쓸 수 없다. 쓰는 순간 G7이 아니라 Gsus4가 되면서 도미넌트의 성질이 확 바뀌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조건 모든 도미넌트 코드(Ⅴ7)에서 11도는 피해야 할 음(Avoid note)이다. 이렇게 이해하니 이상한 스케일들이 이해되었다. 세상만사 근본원리를 이해해야 다 통하는 법이겠다. 알고보면 쉽다.
<경성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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