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현숙 시인이 여는 '詩의 아고라'(30)박미라, 비긋는 저녁에 도착할 수 있을까?
손현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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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0 00:35 | 최종 수정 2021.11.26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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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양연화
박미라
-자꾸 꽃이라고 우기지 마라, 피었다 지는 것이다 다 꽃이
라면 열매는 무엇이라 부르겠느냐, 나비도 꽃도 그저 다녀가
는 것들이지, 허긴 올봄 목련꽃은 유난히 환하구나-
비도 안오는데 멸치국수가 당기네,
뜨건 국물에 엄지손가락 푹푹 담가가며 말아낸 국수 한 그
릇 간절하네
그렇지만, 엄마,
엄마는, 엄마는 죽었잖아요
국수 한 그릇도 말아줄 수 없잖아요
그런데 왜 자꾸 오세요?
박미라 시집 《비긋는 저녁에 도착할 수 있을까?》을 읽었다. ‘현대시학’. 2021
사전적 의미의 화양연화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했던 한 순간을 이야기한다. 시 속의 화자는 산 자와 죽은 자가 함께 뒤섞이면서 지금, 이 순간의 한 장면을 보여준다. 딸과 엄마의 대화인 것 같은데, 저들 간의 상호 소통은 저마다의 언어로 이루어진다. 유령 화자로 등장하는 엄마는 꽃이 피는 것과 지는 것의 등가를 이야기하면서 삶도 죽음도 모두 ‘환’이었음을 언사 한다.
살아있어서 간절한 것은 돈도 명예도 권력도 아닌 그저 멸치국수 한 그릇 나눠먹으면 족하다는 이생의 화양연화. 그리고 이어지는 죽은 엄마를 그리다 못해 시도 때도 없이 망자를 불러내는 딸 화자의 고독. “국수 한 그릇도 말아줄 수 없잖아요/그런데 왜 자꾸 오세요?”의 발화로 살아남은 자의 슬픔과 여한을 박미라 특유의 지독한 역설로 묘파 한다.
◇손현숙 시인은
▷1999년 『현대시학』으로 등단
▷시집 《너를 훔친다》 《손》 《일부의 사생활》 《경계의 도시》(공저) 《언어의 모색》(공저)
▷사진산문집 『시인박물관』 『나는 사랑입니다』 『댕댕아, 꽃길만 걷자』
▷연구서 『발화의 힘』, 대학교재 『마음 치유와 시』
▷고려대 일반대학원 문학박사(고려대, 한서대 출강)
▷현 조병화문학관 상주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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