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현숙 시인의 '詩의 아고라'(35) 이성희, 씨앗
손현숙
승인
2022.01.01 00:27 | 최종 수정 2022.01.02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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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앗
이성희
나는 모른다
왜 그렇게 많은 다른 시간과 다른 일생들이
이 순간 서로를 스치며 지나가는지
나는 모른다
어떻게 홀로 뻗은 봄날 여린 나무 가지 하나가
평면 공간을 입체로 만드는지
왜 꽃이 벼랑에 피는지
칠이 벗겨진 벽에 왜 이끼가 끼는지 나는
모른다
비탈길 가득 은행잎들이 떨어져 내릴 때
뿌리에 밀려와 있는 바다는 왜 침묵하는지
허공에 손을 내밀면 녹아 버리는
무슨 내밀한 신호 같은 눈들이 가득 날리는 겨울날
왜 씨앗은 그토록 작고 어두운 곳에서 꿈꾸는지
왜 내가 시를 쓰는지
이성희의 테마로 읽는 경이로운 미술 이야기 《거울, 그림자, 꿈》을 읽었다. ‘인타임’. 2021.
새해 첫날 첫 시로 이성희 시인의 ‘씨앗’을 읽는다. 시의 마지막 행과 첫 행을 무작위로 이어 붙여도 시말은 오롯하다. “왜 내가 시를 쓰는지”, “나는 모른다”고 말하는 시인의 속내는 결국 거울 속의 꿈과 그림자의 침묵을 온몸으로 받아내는 일이다. 해석이 조금 어려우신지?
그렇다면 이성희 시인의 ‘테마로 읽는 경이로운 미술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것도 좋겠다. 매일매일 “거울아 거울아, 누가 이 세상에서 제일 이쁘”냐고 의심하는 백설공주의 계모는 왜 “자신의 눈보다 거울의 눈을 더 신뢰”했는지. “르네상스는 왜 그림자를 새로 발명해야 했는지.” 그리고 또 누가 최초로 그림 속에 그림자를 그려 넣었는지. 그림자가 어떻게 그림자를 갖고 있는 실재, 즉 환영幻影을 창조했는지. 내가 여기라 믿고 있는 지금이 혹시 기억의 오류는 아닌지. 시를 꿈꾸며 오늘도 열렬한 당신은 어쩌면 꿈속에서 흩어졌던 바람은 아닐는지. 새해 첫날 아침, 만약 내 것인데 내 것이 아닌 당신이 궁금하다면 이성희 시인의 거울, 그림자, 꿈을 서성여도 좋겠다.
◇손현숙 시인은 ▷1999년 『현대시학』으로 등단 ▷시집 《너를 훔친다》 《손》 《일부의 사생활》 《경계의 도시》(공저) 《언어의 모색》(공저) ▷사진산문집 『시인박물관』 『나는 사랑입니다』 『댕댕아, 꽃길만 걷자』 ▷연구서 『발화의 힘』, 대학교재 『마음 치유와 시』 ▷고려대 일반대학원 문학박사(고려대, 한서대 출강) ▷현 조병화문학관 상주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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